빅테크 기업의 신사업 전략,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세상을 바꾸는 혁신의 시대, 빅테크 기업들의 사업 확장 열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구글, 아마존, 애플 등 거대 테크 기업들이 기존 사업 영역을 벗어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며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 모색


과거 블록버스터 영화관 체인이 넷플릭스의 약진에 주목하지 못해 몰락한 것처럼, 선도 기업들조차 기존 사업에 안주하다가는 시장 변화를 따라잡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은 이를 잘 알고 있기에 신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스마트홈,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마존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홈 기기, 유통과 물류 등의 영역으로 진출하며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죠.
독점 시장 형성 위험에 대한 우려


하지만 이러한 빅테크 기업들의 사업 확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시장을 지배할 정도로 성장한다면 소비자 선택권이 제한되고 공정한 경쟁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유럽연합(EU)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사용에 대한 불공정 행위로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습니다. 과도한 시장 지배력 행사를 막기 위한 규제 강화도 고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혁신으로 승부하는 빅테크의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


이에 빅테크 기업들은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2017년 식료품 매장 체인 ‘홀푸드’를 인수하며 유통 부문에 진출했고, 2020년에는 자율주행 기술업체 ‘주톤’을 인수해 기술력을 높였습니다. 구글 역시 AI 기술 선도 기업인 ‘딥마인드’를 매입하는 등 혁신에 주력하고 있죠.
물론 시장 지배력 확대에 따른 반독점 규제 등의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빅테크 기업들이 성장 동력을 지속할 수 있을지는 결국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 가치를 만들어내는 역량에 달려있을 것입니다.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그것이 바로 빅테크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빅테크 기업들의 행보를 주목해야 하며, 그들이 시장을 건전하게 혁신할 수 있기를 기대해봐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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