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유토피아, 행복을 주는 멜로디

2025년 음악 시장, 이렇게 진화할 것

음악은 우리 삶에 녹아있는 예술 분야입니다. 즐겁고 슬프고 화나는 순간들이 음악으로 승화되어 전해지죠. 오늘날 음악 산업은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크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향후 음악은 어떤 모습일까요?

음원 스트리밍의 진화

Content related image

최근 몇 년간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는 음악 산업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 주요 플랫폼의 가입자 수는 매년 20%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5년이 되면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트리밍의 진화는 음원 소비 행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과거에는 CD를 구매해야만 음악을 들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원하는 음악을 클릭 한 번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죠. 또한 개인 취향 기반의 AI 큐레이션이 보편화되면서 새로운 발견의 기회도 열렸습니다.

메타버스 & XR 기술의 접목

Content related image

음악 산업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메타버스와 XR(확장 현실) 기술의 접목입니다. 가상 세계에서 열리는 콘서트와 DJ 파티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K-pop 그룹 BTS의 메타버스 콘서트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는 76만 명의 관객을 모았습니다. 음원과 굿즈 판매를 합치면 수익이 3,500만 달러에 달했죠. 이처럼 메타버스는 새로운 음악 소비 채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XR 기술 또한 음악 경험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전망입니다. VR 헤드셋으로 실감나는 라이브 공연을 즐길 수 있게 되고, AR 기술로는 가수가 방에 나타나는 듯한 몰입감 있는 경험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Content related image

NFT와 팬 커뮤니티의 연결고리

NFT(대체 불가능 토큰)는 음악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음원과 아트웍, 콘서트 티켓 등 디지털 자산에 NFT가 적용되면서 새로운 수익 창출과 팬 참여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작년 세계적인 팝스타 저스틴 비버는 자신의 신곡 음원을 NFT로 발매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를 구매한 팬들은 특별한 소유권을 인정받았고 커뮤니티 활동의 혜택도 얻을 수 있었죠.

Content related image

앞으로 NFT는 음악 작품 소유권과 수익 배분 방식을 바꿀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명성이 보장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에 창작자와 팬 모두에게 공정한 구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음악 기업들의 변신

급변하는 음악 산업에 기업들도 발빠르게 적응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있는 기업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ontent related image

스포티파이

– 음원 스트리밍 분야의 선두 주자로 3억 2천만 명의 가입자 보유

– 월 9.99달러의 프리미엄 요금제와 광고 기반 무료 요금제 운영 중

Content related image

– 최근 3년간 연평균 2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2021년 매출은 113억 달러

– 향후 팟캐스트와 오디오북 등 오디오 분야 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

– AI 큐레이션 기술 고도화와 메타버스 오디오 경험 강화에 주력 중

Content related image

로블록스

–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아바타와 아이템 판매 수익을 얻는 기업

– 지난해 로블록스 월간 유저 수는 5,800만 명, 연간 매출 19억 달러 기록

Content related image

– 가상 공연장 ‘로블록스 아레나’를 열고 유명 가수들의 공연을 개최

– 향후 메타버스 콘서트 강화 및 NFT 기반 아이템 거래 활성화 계획

웨이브

Content related image

– 블록체인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NFT 음원 발매에 주력

– 지난해 NFT 음원 1만 5천편 이상 발행해 거래액 9,100만 달러 기록

– 팬 커뮤니티 구축 및 수익 분배를 위한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 운영

Content related image

– 향후 게임, 웹툰 등 다양한 NFT 상품 발행으로 사업 확장 예정

이처럼 음악 기업들은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음악 소비 경험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3-5년 뒤 음악 산업의 지형은 지금과 매우 달라질 것입니다.

음악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가수의 NFT 음원이나 메타버스 콘서트는 이미 기대하고 계신가요? 변화의 중심에서 새로운 음악 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Content related image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