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요리,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트렌드
요리를 하는 것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최근 간편하고 맛있는 요리를 집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죠.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쉬운 요리’ 열풍을 소개합니다.
간편하고 맛있는 집밥 레시피의 인기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간단한 재료와 손쉬운 과정만으로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와 SNS에서는 ’10분 만에 만드는 간편 요리’, ‘3가지 재료로 완성하는 든든한 한 끼’ 등의 레시피 영상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듯 간편 가정식 레시피북의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Yes24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요리’ 분야 베스트셀러 중 상위권을 간편 가정식 레시피책들이 휩쓸었습니다.
HMR(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


최근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 규모는 2016년 1조 9천억 원에서 2021년 3조 1천억 원으로 5년 만에 63% 증가했습니다.
대표적인 HMR 기업으로는 푸드렌탈, 만개의레시피, 셰프의국시 등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간편하면서도 영양가 있는 가정식 상품을 개발해 HMR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푸드렌탈은 냉동 가정식 분야에서 2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작년 매출 1,4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만개의레시피는 RTE(Ready to Eat) 간편식으로 유명한데, 지난해 매출 1,059억 원을 올리며 전년 대비 47% 성장을 이뤘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간편하면서도 영양가 있는 집밥을 선호하는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일가정 양립 정책, 1인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HMR 시장 규모는 2025년 5조 원을 돌파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HMR 기업들은 제품 라인업을 더욱 다양화하고, 배송·유통망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메타버스, AI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요리 레시피를 추천하는 등 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여러분도 맛있고 간편한 집밥을 더욱 쉽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레시피와 간편식 상품을 찾아보시면서, 오늘은 무엇을 만들어 드실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게시물
SNS 활용하여 인생을 바꾼 사람들
유튜브 수익
쉬운 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