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솔루션, 미래 금융의 열쇠

금융권 디지털 혁신,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전 세계적으로 금융산업이 디지털 전환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고객 행동 패턴의 변화, 기술 발전, 규제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맞물리면서 금융회사들은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죠. 이제 디지털 혁신은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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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디지털뱅킹 서비스 확산

2022년 기준 국내 모바일뱅킹 이용자 수는 6,000만 명을 넘어섰고, 모바일뱅킹 등록 계좌 수도 1억 6,000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이처럼 고객들의 금융거래가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은행들은 디지털뱅킹 서비스에 혁신을 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Liiv M’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좌 개설, 대출, 자산관리 등 종합 금융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KEB하나은행은 AI 기반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를 지원하고 있죠. 이렇듯 금융회사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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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과 기술의 융합,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

디지털 전환 흐름에서 주목받고 있는 또 다른 축이 핀테크(Fintech) 산업입니다.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으로 탄생한 핀테크 기업들이 간편 송금, 크라우드펀딩, P2P 대출, 가상화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은행들 역시 핀테크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송금 핀테크 기업과 제휴해 간편 해외송금 서비스를 내놓았고, NH농협은행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연계해 투자 상품을 판매하고 있죠. 이렇듯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금융혁신의 토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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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활용한 고객 경험 혁신

금융권 디지털 혁신의 핵심에는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금융회사들은 빅데이터 분석과 AI 기술을 적극 도입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AI 기반 대화형 봇 ‘신한쏘쿨’을 내놓아 고객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IBK기업은행은 기업 고객 정보를 AI로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선보였죠. 이처럼 데이터와 AI 기술은 고객의 금융 경험을 혁신하고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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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디지털 금융 혁신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디지털 혁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모바일뱅킹, 핀테크 생태계, 데이터/AI 활용 등 디지털 혁신의 물결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금융회사들은 기술 도입과 혁신에 박차를 가해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디지털 전환은 금융산업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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