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트렌드 2025: 테크놀로지가 이끄는 새로운 음악 체험
음악은 시대를 초월하는 예술이자 문화입니다. 하지만 음악 산업은 기술 발전의 영향을 크게 받아왔죠. LP에서 CD, 스트리밍으로 이어지는 변화처럼 앞으로도 기술 혁신이 음악계에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특히 2025년까지 AI, AR/VR, 웨어러블 기기 등 첨단 기술이 음악 창작과 향유 방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해야 합니다.
음악 AI의 진화와 새로운 창작 방식


AI 기술이 음악 창작에 도입되면서 작곡과 편곡에 혁신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구글의 ‘Amper AI 작곡 도구’와 같은 AI 작곡 소프트웨어는 이미 상용화되어 있고, 유니버설 뮤직과 같은 메이저 레이블도 AI 기술을 활용한 신곡 제작에 나섰습니다.
AI 작곡 도구는 단순한 반복 작업은 물론 작곡가의 창의성을 보완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유명 작곡가 겸 프로듀서 Grimes는 최근 AI와 협업한 음반을 발매하기도 했죠. 디트로이트의 음악 스타트업 ‘크레이브소닉스(Cravesonic)’는 음악가의 기존 작품을 AI가 학습해 새로운 곡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몰입형 음악 경험을 제공하는 AR/VR 기술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 역시 음악 향유 방식을 바꿀 게임체인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그램 기술로 가수 휘트니 휴스턴의 3D 공연을 재현해 큰 반향을 일으켰죠. 국내에서도 SM엔터테인먼트가 VR 콘텐츠 ‘섬유플렉스 라이브(SMTOWN:Wavevr)’를 통해 가수들의 실제 공연을 VR로 체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AR/VR 기술이 보편화되면 음악 팬들은 실제 공연처럼 생생한 가상 라이브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콘서트 시장도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스타벅스는 이미 AR 기술을 활용해 매장에서 가상 공연을 체험할 수 있는 ‘AR 스타벅스 익스피어런스(Starbucks Experience)’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웨어러블로 연주하는 새로운 악기 등장


또한 웨어러블 기기와 모션 센서가 결합되면서 음악을 연주하는 새로운 방식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손가락 동작만으로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미.무(Mi.Mu) 글러브’나 특수 의상으로 신체 동작을 음악으로 구현하는 ‘제스처 웨어 머신(Gesture Wearable Machine)’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같은 신기술은 장애인이나 비전공자도 음악을 쉽게 연주할 수 있게 해주며, 기존 악기로는 표현하기 힘든 창의적인 퍼포먼스도 가능해집니다. 이를 활용한 새로운 음악 장르와 공연 문화도 생겨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 기업들, 음악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 가열


이렇듯 음악계에 기술 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주요 기술 기업들도 음악 시장 진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과거 애플이 아이튠즈와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으로 음악 시장을 선도했다면, 최근에는 아마존과 구글이 음성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음악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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