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 경쟁 분석

메타버스 플랫폼 경쟁, 누가 선두를 달리고 있을까?

최근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에서 누가 주도권을 잡고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강자, 페이스북(M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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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현 메타)은 가상현실 기기 ‘오큘러스’를 인수하면서 메타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2021년 10월, CEO 주커버그는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메타버스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를 공개했습니다. 이곳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로 활동하며 가상 공간을 탐험하고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는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에만 메타버스 사업부문에 30억 달러 이상을 쏟아부었습니다. 더불어 3차원 애vatars 수트, 고성능 VR 헤드셋 등 신제품 출시도 예고되어 있습니다.

게임사들의 메타버스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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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체들 역시 메타버스 시장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1월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면서 메타버스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버워치’ 등 인기 IP를 보유한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활용해 게임 중심의 메타버스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로블록스’나 ‘제페토’ 같은 가상세계 플랫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공간에서 게임, 채팅, 쇼핑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죠. 이들 플랫폼은 광고,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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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메타버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업들도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로블록스에서 ‘나이키타운’을 운영하며 가상 스니커즈를 판매했고, 삼성전자도 제페토에 ‘삼성버스’를 열어 갤럭시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향후 메타버스 상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가상 매장도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과제

그러나 메타버스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우선 기술적 완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VR기기 가격과 무게 등 하드웨어 측면에서 여전히 사용자 불편이 존재합니다. 또한 플랫폼 간 호환성도 갖춰야 하죠. 향후 상호 운영체계(OS)나 표준화된 기술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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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윤리적, 제도적 기반도 마련돼야 합니다. 가상세계에서의 저작권, 신원 보안 등 법적 이슈에 대한 제도적 정비가 요구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라이버시 침해, 가상범죄, 갈등 등의 우려가 있습니다. 관련 기업, 정부, 전문가들의 지혜로운 협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 가상 세계에서 우리가 일하고, 쇼핑하고, 여가를 즐기는 모습을 상상해보면 가슴이 설렙니다. 메타버스가 진화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볼 것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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