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전쟁터: 거대 기업들의 가상세계 플랫폼 경쟁
기술 혁신의 물결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디지털 세상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죠. 이 가상현실 세계는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비즈니스,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능성을 열어가며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의 급성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4년 8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2020년 시장 규모의 4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이처럼 메타버스가 차세대 killer 콘텐츠로 급부상하면서 빅테크 기업들은 이 가상세계 플랫폼 시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죠.
메타버스 진영 가르기


메타버스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은 단연 메타(구 페이스북)입니다. 작년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꾸며 메타버스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천명했죠. VR 헤드셋 ‘퀘스트’와 메타버스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 등을 통해 가상세계 생태계를 구축 중입니다.
반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AR 기술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애플은 AR 안경 ‘애플 글래스’를 개발하고 있고, MS는 AR 안경 ‘홀로렌즈’를 이미 내놓은 상태입니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혼합현실 기술이 양사의 메타버스 전략인 셈이죠.
구글도 구글 클라우드와 AR 플랫폼 ‘구글 렌즈’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특히 VR 스타트업 ‘클라우드 XR’을 인수해 실력을 더했죠.


서비스 영역 확장
메타버스 기업들은 단순한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산업 전반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미래 직장 컨퍼런스에서 ‘메시(Mesh) 혼합현실’을 선보였는데, 물리적 공간과 가상공간을 결합한 회의 플랫폼입니다.
메타 역시 메타버스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에서 VR 기반 교육, 제조,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죠.


상생과 혁신의 길
메타버스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거대 기업들의 기술력과 자본력이 집중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도 이 가상세계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메타버스 기업들의 상생과 개방적 혁신이 이어진다면 우리는 보다 풍부하고 실감나는 메타버스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 기업들의 가상세계 플랫폼 경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이 가상세계에 어떤 기대와 우려를 가지고 계신가요? 궁금한 점이나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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