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삶에 영감을 주는 음악

음악 산업, 2025년에는 어떤 모습일까?

음악은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음악 산업도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고 있죠. 그렇다면 2025년 음악 시장은 어떤 모습일지, 인기 있는 음원 플랫폼과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들을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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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기업 스포티파이는 현재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 435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만 1억 8,900만 명에 달합니다. 작년 한 해 매출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95억 달러를 기록했고, 순이익도 40% 이상 늘어난 1억 8,700만 달러를 올렸습니다.

스포티파이는 2025년까지 월간 활성 이용자 수 5억 명, 연간 매출 150억 달러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 메타버스 등 신기술 접목, 오디오북 등 신규 콘텐츠 확대 등을 통해 이용자 기반을 지속 확장할 계획입니다.

<애플 뮤직의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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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도 자사의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을 두고 몇 가지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존 음원과 오디오북 외에도 가수들의 뮤직 비디오, 라이브 공연 실황, 다큐멘터리 등 시청각 콘텐츠를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죠. 또한 애플의 AI 음성인식 기술 ‘시리’를 연동해 음성만으로도 편리하게 음악을 탐색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서비스 횡단 전략도 주목할 만합니다. 음악 애플리케이션을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워치, 애플TV 등 자사 기기들과 연동하면서 동영상, 피트니스 등 다양한 콘텐츠들과 결합시키는 전략인데요.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애플 생태계로 지속 유입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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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음원 플랫폼 중 하나인 QQ뮤직은 지난해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약 55%를 차지했습니다. 모회사인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그룹은 중국을 넘어 해외 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죠. 해외 유명 음악 축제와 콘서트의 온라인 생중계 및 음반 발매, K팝 등 해외 가수 지원으로 이용자층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도 적극 활용 중입니다. 가창력 평가, 사람 목소리 모방, 신곡 작사·작곡, 개인화 맞춤형 음악 추천 등이 대표적이죠. QQ뮤직은 2025년까지 월간 활성 이용자 수 1억 명, 글로벌 음원 시장 점유율 3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음악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기존의 음반 판매 중심 시장에서 벗어나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시장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주요 음악 플랫폼들은 혁신 기술을 결합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가며 새로운 음악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도 어떤 새로운 음악 경험을 할 수 있을지 기대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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