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디지털 혁신 전략

금융권의 디지털 혁신, 이대로 괜찮을까?

요즘 은행을 가면 ATM만 있을 뿐 직원을 만나기 어려운 경우가 잦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여전히 직원과의 대면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 있죠.

은행들은 이런 변화에 잘 대응하고 있을까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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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권에는 핀테크(Fintech) 기업들의 등장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CB인사이트에 따르면 2022년 전세계 디지털 뱅킹 사용자는 33억 명에 달할 전망입니다. 이에 발맞춰 은행들도 인터넷/모바일 뱅킹,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고객 서비스 등 디지털 서비스를 확대 중입니다.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노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근본 목적은 고객 경험 향상입니다. KPMG의 조사에 따르면, 90%의 금융기관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에 주력 중입니다. 예를 들어 KB국민은행은 리브(Liiv) 플랫폼을 통해 이체, 대출, 펀드 가입 등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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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를 향한 도전과 과제

하지만 디지털 혁신은 쉽지 않습니다. 구식 인프라와 문화, 보안 위험, 규제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금융기관의 80%가 레거시 시스템 현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혁신 투자 대비 성과를 입증하기도 쉽지 않죠.

혁신의 기회를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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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곳만이 살아남을 것입니다. 기존 은행은 경직된 조직문화를 과감히 혁신하고, 핀테크 기업과의 협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변화의 물결을 선도하는 기업만이 디지털 금융 시대에서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기업은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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